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튜브 뒷광고 리스트 뒷광고란?

by 김능력 2020. 8. 10.

2020년은 유튜버들에게도 다사다난한 해인것 같습니다. 올해초 아엠뚜렛 사건부터 시작해서 여러 주작논란들이 발생하였고 최근에는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으로 인해 시끄러운데요. 한명이 아니라 인지도가 높은 여러 유튜버들이 뒷광고로 인해 현재 많은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유튜브 뒷광고는 대체 무엇일까요?

 

 

 

 유튜브 뒷광고란?

우선 유튜브 뒷광고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형 유튜버들에게는 많은 유료광고들이 들어옵니다. 이때 유료광고로 제공받은 물건에 대해서 언급을 하거나 유료광고표시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걸 안했다는 것이죠. 뒷광고란 한마디로 광고를 광고가 아닌척 했다는 것입니다. 현재 논란이 된 유뷰버들은 하나같이 협찬이 아닌 자기가 직접구매한 것처럼 영상을 찍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로 크게 질타받는 이유는 협찬을 받고도 협찬을 받지 않았다거나 내돈을 주고 사먹었다 등의 거짓 영상으로 시청자를 기만했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영상을 보고 그 제품을 사서 먹거나 사용한 분들이 아주 많죠. 아무튼, 영상에서 협찬이라고 말하고 유료광고표시를 안한 경우는 실수라고 할 수 있겠지만 협찬을 받고도 자기가 산 것 마냥 방송을 한 것은 시청자를 속인 것이기 때문에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유튜브 뒷광고 리스트 대형유튜버

패션유튜버 슈스스 한혜연씨가 유튜브 뒷광고 논란의 시작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참PD란 유튜버가 8월 4일 라이브방송에서 술먹방을 찍으며 샌드박스, 공혁준, 뒷광고 유튜버들을 언급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논란이 많은 대형 유튜버 리스트들을 한번 알아봤습니다.

 

1. 문복희

구독자 450만명. 총 영상 260개 중 100개가 광고인데도 광고가 아닌 척을 하며 먹방을 찍었다고 합니다. 뒷광고 논란 이외에 먹뱉, 주작먹방 논란도 있습니다.

2. 양팡

구독자 247만명. BBQ 4종 치킨 영상에서는 광고가 아니라고 했는데 뒷광고로 밝혀지면서 크게 논란이 되었습니다.

 

3. 보겸

구독자 400만명. 뒷광고 5개 인정했으나 최근 올라온 사과영상 태도로 인해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4. 나름

구독자 156만명. 영상 중 다수가 광고가 아닌 척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5. 푸메

구독자 258만명. 뒷광고 논란에도 아무런 대응없이 댓글을 삭제하며 계속 영상을 업로드 중입니다.

 

6. 도로시

구독자 400만명. 영상 중 명륜진사갈비 연출, 논란 후 유료광고표시 수정하여 공분을 사고있는 중입니다.

7. 엠브로

구독자 154만명. 다수의 뒷광고 영상. 결제장면까지 연출로 밝혀지면서 많은 구독자에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8. 프란

구독자 281만명. 뒷광고 의혹을 처음에는 부인했으니 알고보니 광고표기가 되있지 않은 영상이 많았다고 합니다.

 

 

대형 유튜버 몇몇만 알아보았습니다. 구독자 100만이 넘는 유튜버들 말고도 수많은 유튜버들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먹방유튜버들에게 집중되어 뒷광고 논란이 터지고 있는데 패션이나 게임, 뷰티, IT, 반려동물 등도 알게모르게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튜브 뒷광고 논란 요약

 

1. 패션유튜버 한혜연 뒷광고 논란

2. 참PD 뒷광고 유튜버 저격

3. 문복희, 양팡, 떵개떵, 엠브로 등 대형먹방유튜버들 뒷광고 논란 터짐

4. 수많은 유튜버들이 사과영상, 해명영상 등 업로드 중

5. 논란은 현재 진행중...

 

논란이 된 유튜버들은 사과영상을 올리거나 유튜브 은퇴를 선언하기도 하였는데요. 오히려 깨끗하게 운영하던 먹방유튜버나 빠르게 대응한 유튜버들은 호감을 더 사는 것 같습니다. 유튜버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직업인만큼 조금 더 깨끗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유튜버들 스스로가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