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WTO 사무총장 선거일은? 유명희?

by 김능력 2020. 10. 29.

세계무역기구 그렇니까 WTO 사무총장 선거일이 곧 다가옵니다.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후보로 올라와 한국최초로 WTO 사무총장을 배출하게 되는것인가 하고 기대감이 아주 컸었죠.

 

 

현재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라 전 재무/외무장관을 지지하는 나라가 많아짐에 따라 사실상 유명희 본부장이 사무총장이 되기란 어려워보입니다.

유명희 vs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28일 기준으로 WTO회원 164개국 중에 절반이 넘는 96개국 안팎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한다고 하는데요. 첫 한국인 WTO 사무총장 배출이 되지 못하게 되는 것이 조금 아쉽긴 합니다. 이번에 오콘조이웰라가 된다면 WTO 설립 사상 첫 여성, 아프리카 사무총장이 된다고 하네요.

 

좌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 우 나이지리아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전 재무/외무장관

 

그 동안 제 2의 반기문을 만들고자 정부에서 많이 노력했다고 했는데 아쉽게 되었네요. 최근 결선에 일본도 응고지 후보를 지지하고 유럽연합 27개국 모두가 나이지리아를 지지하면서 판세가 기울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WTO 사무총장 선거일은?

WTO는 10월 19일부터 27일까지 협의를 진행해왔는데요. WTO 사무총장 선거일은 11월 9일 일반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오콘조이웰라 후보를 차기 사무총장으로 추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댓글